인도의 대표적인 전통음식들
인도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커리(Curry)입니다. 커리는 다양한 종류의 스파이스와 허브를 사용하여 만든 복합적인 양념 요리로, 육류, 해산물, 채소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합니다. 다른 대표적인 인도음식으로는 난(Naan, 인도식 빵), 샴푸르(Cham-purr, 미트볼 요리), 사모사(Samosa, 육류나 야채가 들어간 케이크 같은 간식요리) 등이 있습니다.
1. 커리(Curry)의 유래는 인도 서부 지역의 주요한 양념 요리였던 '카리'(Kari)에서 비롯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리는 또한 참치, 양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고기류를 넣어 만든 요리였습니다. 15세기에는 포르투갈과 영국 등 유럽국가들의 영향으로 인도와 유럽 사이에서 조리법이 점차 교류되면서 커리도 유럽에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인도 음식 중 하나인 커리는 인도식으로서는 물론 다른 나라에서도 양질의 음식으로 기존하게 되었습니다.
2. 인도 난(Naan)은 인도 주요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먹히던 빵 개념에서비롯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난'은 페르시아어에서 '빵'을 뜻하는 "nan"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되며, 현재의 인도 난은 그 기원과 다소 달라진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난은 특수한 오븐에서 굽는 법이 기본적이었으나, 현재는 가정에서도 만들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인도 난은 전통적으로 테프(flatten)해진 달걀, 마늘, 카마스(Cumin), 커리리프 등의 재료가 섞인 반죽으로 만들어 지며, 열기 가득한 핫플레이트나 탄, 벽돌로 만든 특수한 오븐에서 구워집니다. 인도 난은 인도요리 전체중에서도 대표적인 스타일로 인기있으며, 재료나 모양, 굽는 방법 등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3. 인도의 샴푸르(Sham-purr)는 주로 민초 육물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인도의 육류요리입니다. 샴푸르는 북부인도 출신의 요리이며, 펀잡, 파키스탄, 박트스탄 등 지역에서도 인기 있습니다.
샴푸르의 유래는 불분명하지만, 일부는 이 요리가 인도의 모그울 제국에서 시작되었다고도 말합니다. 이 제국은 16세기부터 18세기 중반까지 인도 서북부 지방을 지배했으며, 긴 시대 동안이 지방의 음식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샴푸르는 민초와 다양한 스파이스, 허브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대개 양념에 밀가루를 넣어 작고 둥글게 만들어진 고기볼, 만두 모양으로 간단하게 조리됩니다. 이후 샴푸르는 토막낸 양파, 마늘, 토마토 소스 등을 포함하여 더 맛을 내기 위해 함께 조리됩니다.
4. 인도 사모사(Samosa)는 전통적인 인도의 간식 요리입니다. 유래는 불분명하지만, 사모사는 과거 중동 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시작되어 인도와 주변국가에 전파된 것으로 추측되기도 합니다.
인도에서 사모사는 모스트(머스림)와 파슷(Parsi) 교민들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모사는 주로 채소나 육류 등의 내용물을 간단한 반죽으로 싸서 작은 삼각형 모양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을 깊은 기름에 튀기거나 오븐에서 굽아 맛을 내는데, 경쾌한 간식 혹은 따뜻한 새벽식사로 인기가 많습니다.
인도에서 사모사는 중국과 같은 다른 아시아 국가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며 인도 식당에서는 여러 유형과 구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